"2008년 특수교육보조원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본문 바로가기
일반자료실
> 자료마당 > 일반자료실
일반자료실

"2008년 특수교육보조원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사)광주장애인재활협 0 5919
"2008년 특수교육보조원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사)광주광역시 장애인재활협회에서는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과 연계하여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특수아동지도사 과정”(특수교육보조원 양성)을 개설합니다. 위 과정은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인식을 개선하고 나아가 쉽게 다가가기 힘든 장애인의 어려움을 함께 논의하여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통합사회. 통합교육을 이루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자리에서 배우기 힘든 다양한 장애영역의 전문강사와 체험을 통해 손쉽게 장애인을 이해하고 최우선 지지자인 보조원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위 교육과정의 교육생을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바랍니다.

* 특수교육보조원이란??
 특수교육보조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교육을 지양하는 교육자원부의 지침에 따라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사와 함께 근무를 하며 특수교사가 수행하는 모든 업무에서 장애아동의 학습, 위생, 안전, 이동 등을 지원 . 보조하는 역할을 가집니다.

○ 과 정 명 : 특수아동 지도사
            ※ 특수교육보조원 자격증 과정

○ 대    상 : 특수교육에 관심 있는 자 (※선착순 50명)

○ 모집기간 : 2008년 3월 1일 ~ 2008년 3월 13일 
    * 3/14일까지 입금 완료 요망
    * 입금이 지연될 경우 전화요망

○ 교육기간 : 2008년 3월 6일 ~ 2008년 6월 12일
              - 매주 목요일 19:00~22:00 (15주) -

○ 교육장소 :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 교 육 비 : 200,000원 (3/14까지 납부)
      ※ 납부방법 - 본인명의로 무통장 입금(광주은행 004-107-000152)

○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http://sel.jnu.ac.kr)
            ;전화접수(062-368-6676.9 / 062-230-7700)
              방문접수(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육지원팀)
              팩스접수(062-368-6678 / 062-234-3015)

○ 문의처
  - (사)광주광역시 장애인재활협회 담당 나은영
    Tel. 062)368-6676.9 (http://www.welfarezone.or.kr)
  -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Tel. 062)230-7700~2 (http://www.chosun.ac.kr/~z5014/v2)

  ○ 교육목표           
         
  ○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장애학생의 특성과 교육적․사회적 적응과 관련된 이해를 통해 장애학생이 일반사회 및 학교에 통합되도록 힘쓰고자 함.
                                                                                                                     
    ○ 교육일정(주별강의주제)
 
1주(3/6)
 오리엔테이션
장애란? 장애와 나 / 특수아동, 장애인의 이해, 바람직한 장애인관
2주(3/13)
통합 교육의 이이해 / 이론적 배경, 통합 교육의 혜택, 발전 방향
3주(3/20)
정신지체 / 정신지체의 이해, 원인, 특성
4주(3/27)
학습장애 / 정의, 원인, 특성
5주(4/3)
정서 및 행동장애 / 정의, 원인, 특성
6주(4/10)
의사소통 장애 / 정의, 원인, 특성
7주(4/17)
청각 장애 및 시각장애 / 정의, 원인, 특성
8주(4/24)
지체 장애 / 정의, 원인, 특성
9주(5/1)
특수아동 교수방법 / 기초기술, 일반적 교수방법, 컴퓨터 활용, 교과내용에 따른 교수 전략
10주(5/8)
문제행동 분석 및 교정 / 문제행동 기본원리, 교정, 자료수집 및 분석
11주(5/15)
사회적 통합,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 중요성, 기본적 원리, IEP개발 및 실행
12주(5/22)
상담이란? / 정의, 생활지도, 심리치료, 상담과의 관계, 상담자의 자질, 특수학생과 상담
13주(5/29)
상담 기법과 종류 / 정신분석적 상담기법, 인간중심 상담기법, 인지적 상담기법
14주(6/5)
장애학생의 심리특성 및 상담기법 /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
15주(6/12)
부모심리 특성 및 상담 / 장애학생의 부모심리, 특성, 상담기법
종합평가 및 토론


  ○ 특전
    본 과정 이수자에게는 (사)광주광역시 장애인재활협회장 명의의 자격증과 조선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이 수여됨.
0 Comments
제목